ilreme's blog

물론 Microsoft 의 Vista 의 부트로더를 이용하여 듀얼 부트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들이 솔라리스를 사랑하는 blogs 와 user forum을 통해 많이 알려져 있지만 나는 우리 솔라리스가 가지고 있는 유연하고 상세한 설정을 가미 할 수 있는 GRUB을 이용하여 한 디스크 내에서 Vista 와 Solaris 의 공존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했다.


하나의 물리적인 디스크 내에서 솔라리스와 윈도우 비스타를 공존 시킬 때에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따른다. 기본적으로 Microsoft의 Boot loader 는 물리적 디스크의 부팅 포인트를 강제로 이용자의 아무런 선택권 없이 hda(0, 0)을 잡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사용자에게 유연함을 제공하는 우리 솔라리스 운영체제와는 완전히 정반대의 성격을 지닌다.

멀티 부팅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 하기 앞서 이 방법이 사용자 입장의 최선의 방법은 아니며 솔라리스나 비스타를 두어 번 재 설치할 기회를 가지게 될 지도 모른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GRUB 을 백업하여 복구 할 수 있는 시동 플로피 디스크 나 USB 메모리를 준비하거나 내가 쓰고 있는 리눅스 기반의 LIVE CD를 필히 준비 하기를 권고 한다.

멀티 부팅을 위한 준비물

학창시절에 준비물을 챙기지 못한사람은 수업시간 내내 남의 것을 빌리느라 수업이 힘들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번의 멀티 부팅 방법에서 준비물을 챙기지 못하게 된다면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것을 다시 한번 경고한다.

  1. Sun Solaris Install DVD or CD
  2. Gparted Live CD ( gparted.sourceforge.net/livecd.php 이곳을 참조)
  3. Grub 복구를 위한 GRUB 백업본
    ( http://www.gnu.org/software/grub/manual/grub.html 이곳을 참조)
  4. Microsoft Vista install Disc

멀티 부팅을 위한 작업

1. Solaris 의 Grub 의 재설치

첫번째 파티션에 Vista 를 인스톨 한 후에 두 번째 파티션에 Solaris 를 설치한다. GRUB이 비스타가 설치된 첫번째 파티션을 인식하고 GRUB 메뉴에 Windows 라는 메뉴를 추가 된다. 하지만 이 상태 만으로는 비스타를 부트 시킬 수 없다. 따라서 이제 GRUB 을 솔라리스의 파티션에 재 설치 해주어야 한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 fdisk /dev/rdsk/cxdxsx
# installgrub -m /boot/grub/stage1 /boot/grub/stage2 /dev/rdsk/cxdxsx


첫행의 fdisk 명령를 이용하여 자신의 물리적인 디스크내의 파티션 상태를 살펴 디스크의 이름을 확인한후 /rdsk/ 라인 이후의 cxdxsx 는 자신의 시스템의 솔라리스가 설치된 물리적인 파티션 이름을 타입핑 해준다.

2.Solaris GRUB 설정 변경

자신의 시스템에 GRUB이 설치된 위치(나의 경우 /boot/grub/ 에서)에서 menu.lst 파일을 vi 혹은 파일편집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행을 찾아 삽입하거나 수정해 준다. 이 파일은 부트시 GRUB 의 선택 메뉴이다.

title Windows
rootnoverify (hd?,?)
makeactivate
chanloader + 1

rootnoverify (hd?,?)의 ?, ? 부분은 비스타가 설치된 파티션 위치를 지정하는 곳이다. 예를 들어 첫번째 하드디스크의 두번째 파티션이라면 hd(0,1)이라 하면 된다.

3.하드디스크 파티션의 active 변경

앞서 말한 준비물 목록의 Gparted Live CD 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리부팅 한후 GRUB 메뉴의 첫번째로 구동한 후 파티션 설정 화면이 나오면 솔라리스 파티션의 ACTIVE 를 해제 하고 Vista 가 설치된 파티션에 ACTIVE 를 설정한다.

4. 마지막, 비스타 부트로더 복구

비스타 설치 디스크를 이용하여 부팅한후 복구 메뉴를 이용하여 클릭 두번으로 비스타 부트로더를 복구 할 수 있다. 단, 전체 재 설치나 전체 재 복구를 누르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작업에서는 단순히 비스타의 부트로더만 복구 하면 된다.) TIP(주의할 점)

무엇보다 자신의 물리적인 디스크내의 파티션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거나 되도록 메모하여 잘못 설정하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한순간의 방심이 큰 시간손실을 가져 올 수 있다. hda(?,?) 의 설정 과 grum 재 설치 위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