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reme's blog

대부분의 우리가 쓰는 운영체제인 윈도우즈에서는 device 나
Driver 업데이트 후에는 재부팅을 빈번하게 요구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클라이언트가 아닌 서버단에서는 24시간 동안 거침없이 돌아 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재부팅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것이 바로 devfsadm 이라 할 수 있다.

devfsadm 명령어를 실행하게 되면 device 재설정작업과 함께 /etc/path_to_inst 의 File 과 /dev /devices 의 Directory 의 업데이트를 수행하게 된며 명령어 수행시 시스템 내의 모든 장치 device 들이 로드되며 모든 가능한 장치들을 올려 주는 기능을 하면서 Symbolic Link 의 형태로 /device Directory 에 Logical Link 형태로 /dev Directory 에 file 형태로 생성한다.

* 이 기능은 Solaris 8 이후의 기능으로 Solaris 7 이전에서는 devfconf 명령어를 이용하여 Device 들을 인식시켰었다. devfconf 의 경우 비슷한 역활을 수행하지만 /dev/ Directory 로 update 이 자동으로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

# devfsadm


명령어 뒤에 -c 옵션을 주면 device_class 이름으로 , -i 을 주면 driver_name 이름으로 device 들을 load 시킬 수 있다.

# devfsadm - c device_class
# devfsadm -i driver_name

보다 자세한 devfsadm 사용법은 #man devfsadm 명령을 사용하면 볼 수 있다.

로드된 장치에 문제가 있거나 잘못 로드 되었을 경우 대책
만일 Device 문제가 있거나 잘못된 장치가 로드 되었을때는 간단하게 다음의 명령어와 같이 devfsadm 의 설정을 저장하는 path_to_inst 파일을 지워준 후에 devfsadm 명령을 다시 한번 넣어 주면 된다.

#rm /etc/path_to_in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