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는 SAP전문가로서의 가지고 있어야 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한 다양한 분석 도구와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PM으로서 업무를 하게 되면 대부분 학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이고 대부분 구글링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때문에 내용들이어서 간단하게 내용 요약만 하겠다.
어떤 상황에 어떤 분석도구를 써야 할까?
1. Secondary research : 회사의 전략, 제품, 재무, 경쟁 상황에 대한 개요를 얻는 데 유용
2. Surveys : 특정 주제와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연구를 수집하고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해 줌
3. Workshop : 특정 기술이나 책임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좁은 분야에서 깊은 통찰력을 얻기에 이상적임
4. Personal interview : 정확산 정보를 발견하는 강력한 도구일 수 있지만 편향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음
5. Delphi method :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개별 평가를 수집하는 비즈니스 예측을 위한 정성적 분석 방법
A research method in which the viewpoints of experts are gathered through cycles of feedback
6. Close-ended question : 정량적 분석에 유용
7. Open-ended question : 정성적 분석에 유용
전략적 사고 (Strategic Thinking)
변수들을 분석하고 그 변화의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엔티티나 시나리오를 이해하기 위한 집중적이고 의도적인 사고 과정
1. 마인드 맵 : 문제와 대상을 분석하는 도구 혼자나 팀으로 무엇이든 분석하고 프로젝트, 전략, 목표를 계획하면서 창의성과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도구(뭐 우리가 아는 그 마인드맵..) A diagram for showing and organizing information around a central concept
2. Design Thinking : SAP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해결책에 대해 디자인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활용함. 적절한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공감, 정의, 발상, 시제품, 테스트라는 다섯 단계로 창의적 사고를 구조화함. Design thinking is a creative, human-centered approach that leverages empathy for and understanding of clients.
3. System Thinking : 시스템적 사고를 위해 3가지 질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구성 요소를 식별할 수 있는가? 구성 요소가 서로 영향을 미치는가? 구성 요소가 모여 개별 구성 요소가 만들어내는 효과와는 다른 효과를 만드는가?System : A system has interconnected parts that achieve a function or purpose. Leverage points in a system : Where you make significant changes to a system by changing one factor.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구성 요소, 상호 연결성, 그리고 기능 또는 목적 세 가지 필수적인 구성 요소로 구성되며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를 만들거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요소들 사이의 상호 연결성과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중요함
전체가 아닌 개별 요소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려면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시스템적 사고는 관찰과 개입 가능한 관리 가능한 영역에 집중함으로써 복잡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나 전반적인 시스템을 간과하고 개별 요소에 집착하는 것은 역효과적일 수 있음. 분석의 목적에 따라 어떤 요소와 상호연관성에 초점을 맞출지 결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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