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reme's blog

 

본 포스트는 Cousera의 SAP Technology Consultant의 전문자격증 강의를 공부하면서 노트한 내용입니다. SAP를 공부하시는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국문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고객의 환경을 이해 하기


고객의 비지니스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고객을 진정으로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고 SAP는 말하고 있다. 하지만, 내가 경험한 SAP는 표면적으로는 고객 중심으로 내보이고, Tailored Service라고 하지만 당장 눈에 보이는 Cloud기반의 PCE, BTP으로 포장하여 각 기업의 독창성과 특유의 프로세스는 왠지 저 세상으로 보내버리는 느낌이 짙었다. 이런 내용은 내가 이 과정을 모두 수강한 후에 정리한 내용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여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우리가 고객을 이해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석 프레임 워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PESTLE, SWOT 및 VUCA와 같은 분석 프레임워크는 고객에 대한 이해를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분석 프레임워크는 문제를 하위 부분으로 나누고 인과 관계와 무엇을 해야 하는 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 지에 도움이 된다.

PESTLE 분석은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을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법률 및 환경의 6 가지 관점에서 분석에 도움이 되고, 둘SWOT 분석은 고객 조직이 직면한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이해하는데에 도움되는데 이 둘을 함께 사용하면 고객이 처한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VUCA 분석은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및 모호성은 VUCA 분석이 중점을 두는 네 가지 요소로 잠재적인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SWOT에서 분석 결과에 VUCA 분석을 추가하면  잠재적 영향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기

비즈니스 분석은 비즈니스 운영 환경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BPA)은 개별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다. BPA는 잘 작동하는 것이 무엇인지, 개선하거나 변경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러한 변경 및 개선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를 식별하기 위해 설계된 상세한 다단계 평가이다. BPA을 통한 기대효과는 비용 절감, 매출 증가, 고객 및 직원 참여 및 만족도 향상, 효율적인 작업 흐름, 핵심 성과 지표(KPI)와의 더 나은 연계 등이 있다. BPA는 일반적으로 분석하려는 프로세스를 식별하고 Business Process Model Notation(BPMN)과 같은 다이어그램을 생성하여 개별 프로세스 또는 프로세스 네트워크를 시각화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특정 프로세스를 개선하려면 BPA는 문제를 정의하고, 프로세스를 측정하고, 프로세스와 문제를 이해 관계자와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우려 사항을 해결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프로세스를 제어하는 ​​것을 포함한다. Six Sigma 및 Lean Six Sigma와 같은 여러 BPA 방법론이 있으며, 이는 오류 또는 결함을 줄이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전에 BPMN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세스의 AS-IS 상태와 활동 간의 연결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BPMN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가치 분석, 근본 원인 분석 및 격차 분석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분석을 수행할 수 있으며 성공적인 BPA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