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reme's blog
본 포스트는 Cousera의 SAP Technology Consultant의 전문자격증 강의를 공부하면서 노트한 내용입니다. SAP를 공부하시는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국문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Verbal Communication Skills
칼 로저스는 이해와 공감을 갖고 진정으로 듣는 것의 희소성을 강조하며, 이는 변화를 위한 강력한 힘이라고 여겼다. 듣기는 중요한 컨설팅 기술이며, 클라이언트의 직접적인 발언과 그들의 맥락, 환경, 섬세한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진정하고 공감적인 듣기는 조직과 클라이언트 사이의 신뢰를 확립하는 데 필수적이며, 그들의 진정한 동기와 도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능동적인 듣기는 상대방의 말에 대해 되돌아보고 정보를 요약하며 명확화를 위해 설명을 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공감적인 듣기는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상황을 상상하고 언어적 및 비언어적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언어적 및 비언어적 단서가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관점을 뒷받침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탐색해야 한다.

공감적인 듣기는 양측에게 주제에 대한 더 명확하고 깊은 이해를 촉진하여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말하기는 듣기를 통해 이해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며, 예의를 갖추고 명확하고 매력적이며 공감적이어야 한다. 목소리 (음조, 속도, 톤, 음량)와 사용하는 실제 단어는 효과적인 말하기의 중요한 요소이며, 청중, 환경, 형식, 문화적 규범, 개인적인 관계와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바디 랭귀지는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컨설턴트는 청중에게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고 자연 스러운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끌기 위해 바디 랭귀지의 사용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핵심적으로 '공감'은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SAP 컨설턴트에게 있어 매우 필수적임.

Presentation Skills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명언 중 "Everything should be made as simple as possible, but no simpler"는 의사소통에서 단순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로 발표도 마찬가지로 단순하지만 정보 전달, 지시, 설득의 세 가지 주요 목표를 명확하게 드러내어서 진행해야 함. 설득적인 발표에는 신뢰성, 감정에 호소, 논리적 설명이 기본이며 추가로 신뢰성, 감정적 호소, 사실적 근거를 결합하면 더 효과적인 발표가 가능함. 모든 발표는 청중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 기본적인 발표의 형식은 소개 > 내용 > 요약으로 진행함.

Professional Writing

메모 : 효과적인 메모 작성 기술은 전문 컨설턴트로서 회의의 요점을 파악하고 중요한 통찰을 얻기 위한 중요한 기술임. 회의 시 중구난방으로 써내려간 필기는 중요한 정보를 얻어내는데 매우 어려우므로 효과적인 메모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함.

글쓰기 : 간결하고 명확한 글쓰기 능력은 정확한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수 적임. 특히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주제, 대상,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메일 작성 이전에 아웃라인을 먼저 작성하고 나서 이메일을 작성해야 명확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음. 이메일 작성 시에는 간결하고, 평문을 사용하며, 능동태를 사용하고 텍스트를 짧은 섹션으로 나누어야 함. 필요한 경우 시각자료를 적극 활용함.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시 주의사항은 불필요한 TO, CC를 피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어야함.

 

여튼 전문적인 글쓰기 기술은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지만, 명확성, 간결성, 정확성 및 대상 독자에게 메시지를 맞춤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면 효과적인 비즈니스 글쓰기를 누구나 할 수 있다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