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reme's blog
article thumbnail

SAP는 고객 입장의  팀 리더가 되어 고객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과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부족한 부분, 리더십의 부족한 부분, 소통의 부족한 부분 등 고객이 알지 못하는 문제와 이슈사항을 발견하고 분석하여 고객을 설득하고 SAP Lifecycle을 고객 환경에 적용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음의 강의 요약을 통해 SAP의 고객 접근 기술에 대해 알아봅시다.

Key Skills for Customer Engagement, Discovery and Analysis

 

SAP는 ERP 소프트웨어에서 글로벌 표준으로 SAP가 제공하는 모든 것(SAP Eco-system)들을 고객과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비지니스 환경과 프로세스를 이해하려고 노력 해야 합니다. 비지니스에대해 모두 확인한 이후에 고객이 어떤 것을 이루고자하는지 판단 해야 합니다. 서베이, 워크숍 등 여러 고객의 상황과 의견을 받기 위한 수단을 활용하여 고객을 이해해야 합니다. (SAP를 처음 마주하게 되면 정체 모를 아무것도 모르는 아저씨들이 와서 -_-; 설명해달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것이겠죠? 실제 우리 중/대기업 규모에서는 사전에 전체적인 비지니스와 요구사항을 알기 위해 투입된 그들이 능력이 사실 조금은 부족한게 사실이라 인터뷰를 하다보면 현타가 오게 마련이지요. 이미 사전에 정의된 문서로 다 내용을 전달하였음에도 마치 아무것도 모르는 것 처럼 전체 도메인 및 Function 리더와 실무자를 모아 두고 화이트보드에 요구사항이 뭔가요? 하고 물어보니..  황당 했던 상황이 있었죠.)

 

여튼 이러한 인터뷰나 서베이를 통한 습득한 것으로 고객의 수준을 임직원 수준, 업무 프로세스 수준 등 각각의 전체 적인 수준을 판단 합니다.(SAP는 이런 과정을 이렇게 설명 합니다. 어떤 축구팀에 새로운 감독인 'SAP'로 부임 했을 때 팀 전반에 대한 이해와 코칭 스태프, 선수들, 트레이닝 코스, 팀 환경 등등을 파악하여 이기는 팀을 만드는 감독의 입장에서 바라 보라고 하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선생님적인 위치에서 바라보는 괴리감이 국내의 기업의 업무혁신이나 IT담당자의 입장에서 좀 불편한 부분 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이끌기 위해 고객에 대한 공감과 이해, 존중을 보여 주되 효과적인 교사의 역할을 하라고 한다던지 하는 것은 국내의 정서와 맞지 않쵸.) 이후 고객의 관련 정보들이 모두 수집되면 고객의 프로젝트 리더, 각 업무 전문가와 함께 갭분석을 수행하여 기대치에 맞게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지를 확인 합니다.

 

이러한 정보 수집과 갭분석을 통해 진행할 때 필요한 핵심 기술은 수집한 정보를 관리하는 능력입니다. 여러 입력을 관리하고, 대량의 정보와 형식을 집계해야 합니다. 이는 양적 및 질적 표기를 포함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표기법 (BPMN)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단계를 그래픽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고, 분석한 후에는, 일관되고 잘 정의된 결과를 제안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안 한 후에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동의하는 의사를 얻어야 합니다. 이는 목표가 명확하게 표현되고 정확하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점은 문화, 정치, 경제, 법적 문제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의 주변 문제를 오해함으로써 실수로 고객을 모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우리는 문화, 정치, 경제, 법적 문제에 대해서는 즉시 이의 제기를 하고 바로 잡아 주는 등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겠지요?)

 

Key Skills for Design, Implementation and Testing

 

디자인 단계에서는 고객의 목표와 요구 사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하고 고객에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효과적인 제안서와 피치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 고객의 프로세스와 시간표, 업계 특성, 고유한 도전 과제 등을 이해하는 기능적, 도메인, 기술적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구현 단계에서는 올바른 사람들을 찾아 적절한 기술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자원을 찾고, 가용성을 고려하고, 그들을 얻거나 훈련하는 데 드는 비용이나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팀은 의존성과 병목현상에 대해 경계하며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테스트 단계에서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성능을 테스트한 후 고객 시스템에 통합하여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좋은 테스트를 작성하고 결과를 정확히 분석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추가 기능을 요청할 경우, 이러한 요청을 외교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이 중요하며, 프로젝트는 고객의 최종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교육받고 모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완료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는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뭐..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당연히 수행해야 하는 특별한 것이 없는 일반적인 컨설팅의 설명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