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reme's blog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3. 6. 23. 18:07
SAP professional roles SAP

다음은 SAP에서 정의하는 기술 및 기능 컨설턴트, 데이터 분석가, 프로젝트 관리자, 아키텍트, 비즈니스 프로세스 컨설턴트 등의 주요 SAP 전문 역할들 입니다. SAP와 협업을 하며 해당 인원에 대한 Role을 이해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겠지요?

 

Architect or Solution Architect - 아키텍트
아키텍트는 다양한 SAP의 솔루션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들은 비즈니스와 기술적인 측면을 결합하여 고객에게 각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에는 새로운 솔루션이 고객의 기존 환경에 어떻게 적합할지 평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아키텍트는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들은 솔루션에 대한 주요 디자이너 및 테크니컬 서포터로서, 구현, 테스트, 배달하는 동안 기술 팀에 지침을 제공합니다. 아키텍트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기술 영역(예: 클라우드,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 분석, 보안 등)에서 전문화합니다.

 

Business Process Consultant - BPA
비즈니스 프로세스 컨설턴트는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현재 및 미래의 고객 요구를 이해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들은 고객의 운영과 통합되는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현하며, "Quote to Cash" 또는 "Recruit to Retire"와 같은 핵심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컨설턴트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BPA)과 같은 분석 접근법을 사용하여 무엇이 잘 작동하고 무엇이 개선되거나 변경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변경과 개선을 어떻게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지 파악합니다. 그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표기법(BPMN)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시각화하고 고객에게 변화를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Data Analyst -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가들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질문에 대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해석합니다. 이 과정은 먼저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화"하는 것,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패턴이나 추세를 찾는 것, 그리고 찾아낸 결과를 시각화하고 전달하는 것(예: 차트 또는 그래프)을 포함합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고객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거나 행동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고객이 주요 성과 지표를 정의하고 추적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Domain Expert - 도메인 전문가
(국내 기업에서 보통 도메인을 재경, 영업, 생산, 서비스 등을 도메인의 영역으로 구분하는데에 비해, SAP는 이런 영역을 Function으로 구분 하고 도메인은 후술과 같이 산업군의 도메인을 이야기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메인 기술은 특정 산업(예: 항공우주, 자동차 제조, 소매, 제약, 의료, 금융 등)의 환경에 대한 지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도메인 전문가들은 산업 역학과 해당 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합니다. 많은 컨설턴트들은 기능적 또는 기술적 기술과 도메인 전문 지식을 결합합니다 — 예를 들어, 소매 부문에서의 공급 체인 관리 전문가, 또는 자동차 산업에서의 분석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특정 지리적 지역에서의 관행에 대해 알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남아의 제조업이나 브라질의 의료업 등입니다.

Functional Consultant 

기능 컨설턴트들은 각 재경, 영업, 생산, SCM 등등등 각 기능영역에 대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합니다. 그들은 또한 응용 프로그램 수준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그들의 문제("고통 포인트"), 그리고 소프트웨어와의 적합성을 이해합니다. 기능 컨설턴트의 역할은 결국 비즈니스 문제를 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복잡한 활동을 분석하고, 기능적인 솔루션을 설계하고, 기술 전략에 대해 조언하고, 관련된 모든 사람들과 의사소통하여 솔루션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확인합니다.

 

Project Steering Team or Steering Committee
프로젝트는 초기에 프로젝트 스티어링 팀으로 시작합니다. 이 팀은 프로젝트 목표, 범위, 표준, 역할, 책임, 전략, 그리고 트래킹 방법을 설정하며, 이에는 프로젝트를 온트랙에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측정항목, 예를 들면 주요 성과 지표(KPIs)가 포함됩니다. 스티어링 팀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 방향을 설정하고 핵심 결정을 내립니다. 예를 들면, 솔루션이 고객의 환경에서 실제 운영될 준비가 되었는지 등입니다. 팀 멤버에는 프로젝트/프로그램 관리자, SAP 리더, 파트너 리더, 고객 리더, 그리고 기타 이해관계자인 주요 사용자 대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Technical Consultant

기술 컨설턴트들은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축하며, 테스트하고, 배포하는데 필요한 특정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설계, 네트워킹, 시스템 구성,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전문 영역에서 작업합니다. 기술 컨설턴트는 특정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와 관련된 이슈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이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지도할 수 있으며, 시스템이 향후 확장성과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