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reme's blog
article thumbnail
본 포스트는 Cousera의 SAP Technology Consultant의 전문자격증 강의를 공부하면서 노트한 내용입니다. SAP를 공부하시는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국문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SAP가 우리를 가르치려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들의 접근 방법과 철학이 과거 다른 소프트웨어 회사나 CSP, MSP 솔루션 벤더들과 차이가 있기 때문 입니다. 다음의 강의 요약을 통해 SAP의 접근 방법을 알아 봅시다. 

 
SAP Activate는 SAP 혁신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배포하는 데 사용되는 구현 프레임워크입니다. 

SAP Activate가 다음 세대 방법론이 되는 것을 이해하려면, 이를 소프트웨어 구현의 전통적인 접근법과 비교해봅시다. 

 

전통적인 방법은 "Can I take your order, please" 방식이었습니다. 이 방식은 요구 사항 중심, 맞춤형, 솔루션 중심,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비용이 많이 듭니다. SAP Activate 방법론은  "Let us guide you"라는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베스트 프랙티스를 선도하는 클라우드를 위한 민첩한 방법론입니다. 도구, 템플릿, 사전 정의된 콘텐츠가 이 과정을 가속화합니다. 이것은 프로젝트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반복적인 접근법입니다.

Activate 방법론의 여섯 단계는 Discover, Prepare, Explore, Realize, Deploy, 그리고 Run입니다. 이 단계들은 고객의 디지털 변혁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1. Discover 단계에서 고객은 예기치 않은 지연과 다운타임, 재고 관리 부실, 불량한 고객 서비스, 중복 정보 등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최상의 SAP 솔루션을 찾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무료 시범 솔루션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2. Prepare 단계에는 고수준의 프로젝트 계획, 역할 및 책임,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거버넌스 절차, 에스컬레이션 매트릭스를 확정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는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3. Explore 단계의 가장 특징적인 점은 고객과 파트너가 새 SAP 시스템에서 따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확정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입니다. 백로그 문서에서는 모든 고객의 요구 사항을 기록하고 승인합니다. 이는 WRICEF 객체(워크플로우, 보고서, 통합, 변환, 개선, 그리고 양식)에 관한 것입니다.

  4. Realize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팀과 최종 사용자가 비즈니스 시나리오와 절차를 구축, 테스트, 검증합니다. 그들은 SAP 시스템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구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레벨의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5. Deploy 단계에서는 새로운 SAP 시스템이 비즈니스 사용자들에게 배포됩니다. 주요 사용자와 컨설턴트는 사용자들이 질문이나 문제가 있을 경우 도움을 줍니다. 이 단계는 고객과 파트너가 비즈니스 운영이 마침내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환되는 성공을 축하하는 이정표입니다. 
  6. 마지막 단계인 Run 단계는 지속적인 학습, 개선, 그리고 변화 관리를 포함합니다. 이 단계에서 고객 프로젝트 팀은 지속적으로 SAP의 현재 혁신과 기술, 특히 그들이 구현한 제품과 관련된 것들에 대해 배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조금 안좋게 보면 너희는 내 솔루션의 무지하니까 내가 너희를 가이드 해줄께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SAP가 리드하고 고객은 조력자로 SAP에 따라 SAP의 솔루션을 이것 저것 배치하고 넌 이것에 맞게 꾸준하게 SAP의 사상과 문화에 맞게 공부하고 배워야 하는거야... 라는 느낌 이겠지만 왠지 좀 낯설죠? ^^;